장성민의 시사탱크 프로그램 이미지

시사

장성민의 시사탱크

세상을 듣는 귀!
세상을 보는 눈!
시사토크의 새로운 장이 열린다!
























장성민의 시사탱크 - 참여 게시판

장성민의 시사탱크 - 참여 게시판
新羅에서 李瑗의 後孫이 安氏가 된 사연/뿌리부정한 환부역조
  • 페이스북
  • 트위터
  • 이메일보내기
  • URL복사
2016.01.09 윤*현 조회수 265




[자료]安氏始祖와 내력의 발자취


1,安氏의 始祖와 내력. 本來 地球상에 있는 모든 動植物은 그-뿌리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모두가 이 世上에 存在하는 것입니다.

삶이란 存在의 가치와 後孫으로서 自負心을 가지고 열심히 잘 살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을 주기위해 부족하오나 平素 알고 있는 조그마한 知識과 文獻을 綜合하고 주위 여러 宗親님의 助言과 친지의 協助로 이 글을 씁니다.

 

安家祖上의 뿌리에 관한 來歷을 알기 쉽게 이야기함으로서 자라나는 靑少年들에게 祖上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뿌리의 根本을 알려 주기 위한 目的이 있습니다. 安家祖上은 本來 中國 內陸 矓西 地方에서 살다가 韓半島에 오시게 되었습니다. 동기는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으나 唐 나라에서 왔다는 記錄이 있습니다.

 

三國史記, 安家大宗보, 韓國姓氏大事典 등에 記錄된 內용을 참고하여 敍述 합니다.

唐 憲宗 元和 2年 西紀 806年 丁亥年 亂(난)을 피해 新羅 40代 哀莊王 7년 들어와 개성의 松嶽山아래에 定着하여 살았다고 합니다.

 

中國의 矓西 地方은 天下壯士 항우와 三國志에 등장하는 동탁의 故鄕이라고 記錄하고 있습니다. 中國長安으로 부터 서쪽으로 위수를 따라 千里 나가면 있고 이곳은 서역으로 나아가는 통로요 길목이라고 서술하고 있습니다. 지금의 청두, 시안, 란저우 지방일 것으로 추정 할 수 있다.

 

2, 唐나라 皇族과 老子와의 관계 竹山安氏 丙辰譜를 보면 賜姓典鑑란 책에 의하면 安家는 李氏고, 唐나라 皇族으로서 憲宗2년 丁亥年 난을 피해 이원(李瑗)이황(李璜)兄弟는 松鶴山 아래 살았다고 記錄 하고 있습니다.

 

(1) 唐나라 資治通鑑 新舊唐書에 李琦(錡)李瑗,李璜은 唐 皇族이고 老子의 後孫이라고 記錄하고 있습니다.

 

(2) <唐紀 53券 中國人名辭典 資治通鑑>내용에 그(李琦(錡) 아들 師回(사회)와 함께 궐에서 處刑(처형)되니 그때나이 67세였습니다.

 

(3) 官에서 李琦(錡)의 祖父와 父親의 墓(묘)를 헐어버릴 것을 청하자 中丞魯擔(노담) 이 上疏(상소)하여 말하기를 “李琦(錡)의 父子가 죽음을 당하였는데 罪는 여기서 그쳐야합니다.

 

옛날 韓나라가 藿禹(곽우)를 죽이는데 藿光(곽광)에게 죄주지 않았고 房遺愛(방유애)를 죽이는데 房遺齡(방유령)은 죄주지 않았습니다. 父子兄弟까지 죄가 미치지 않았는데 하물며 李琦 (錡)의 착하지 않음을 거슬려 5代 祖까지 이르게 할 수 있겠습니까?

 

(4) 왜 老子의 後孫이라고 하는지 알아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唐나라 皇族의 系譜를알아 볼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2002年 耽津安氏 上將君公 派 釜山宗會에서 발간한 同源에 安壽石宗親께서 安氏原流考證이란 글에서 敍述한 자료를 참고 하였습니다.)

 

◎唐 皇室(황실)과의 관계 復元圖에서 다음과 갔습니다.

     1, 노자(老子)(B.C604-531)선생님은 道家사상, 無爲自然설을 주창하신분입니다-道家는 道敎라 고도 합니다. 노자는 李씨며 요즘으로 말 하면 도서관장을 했다고 합니다.(연구대상 )

 

     2, 李虎(이호)

     3, 李亮,(이량)李炳(이병)

     4, 李淵(이연)은 618년 唐나라를 建國한 唐 高宗입니다.

 

그러나 신통 회안왕(神通 淮安王)이라는 분과의 관계는 정확히 알아보지 못 했습니다.

왜 李琦, 李瑗, 李璜님들을 신통 회안왕의 후손이라고 하는지 당나라 역사를 연구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새 나라를 건국하면서 동지를 규합하는 차원에서 발생한 일일수도 있습니다.

 

     5 ,李建成은 李淵(이연)의 큰아들입니다.

李世民(태종)-고종-도언(교리왕)-효찰(고밀왕)-효동(치천왕)- 효애(광평왕)-효우(하개왕)-효절(청하왕)-효의(교서왕)

 

     6, 李濟物

     7, 李廣業

     8, 李國貞

 

     9, 李琦(錡)-女-女-李瑗-李璜

     10, 裵行立 이지춘-이엽춘-이화춘-이전지 國輔(국보)-國弼(국필)-國信(국신)-國賓(국빈)-國軒(국헌)또 당 高祖가 天下를 統一하지 못하고 皇位에 오리기 전 皇 從弟와 조카(姪)들이 天下를 떨쳐 開國에 공이 있어 수십 인에게 王으로 봉해졌다.

 

그-중에 도언 兄弟가 가장 이름이 알려졌다.(太宗曰 道彦 與季弟孝 最知名)기록 됨 이 내용은 竹山, 廣州, 順興, 竹城, 安家 족보와 固城 李氏 족보에 있는 기록인 모양입니다.

 

3, 新羅에서 李 瑗의 後孫이 安 氏가 된 사연 李 瑗의 슬하에 아들 3兄弟분을 두었습니다.


李枝春 兄弟가 신라 48대 경문왕 4년(864년) 甲申倭亂을 平亂한 후 나라에서는 安國之臣(안국지신) 賜姓安氏(사성안씨) 更名封君(경명봉군)하였다고 紀錄 합니다. 그 분들의 이름(존함)은 다음과 같습니다.

 

   (1)큰 아들 - 이지춘(李枝春)이 후일 안방준(安邦俊)竹山安家 始祖이고

   (2)둘째 아들 - 이엽춘(李葉春)이 후일 안방걸(安邦傑)廣州安家 始祖이고

   (3)셋째 아들 - 이화춘(李花春)이 후일 안방협(安邦俠)竹城安家 始祖입니다. 西紀 806年 新羅에 오셨다는 記錄이 있습니다. 新羅 48代 景文王 4年 西紀 864年에 왜구(倭寇)를 물리치고 安家가 되셨다면 아마도 나이가 젊은 시기가 아니겠습니까?

 

효심(孝心)이 지극한 3兄弟는 友愛가 돈독하고 용모出衆하고 용맹(勇猛)과 지약이 뛰어나고, 義俠心이 强하고 정의로워 주위로 부터 칭송이 자자하였다고 합니다. 어느 듯 歲月이 흘러 이원(李瑗)할아버지는 遺言(유언)하시기를 스스로 묘지(墓地)을 정하시고 묘소를 쓰게 당부하시니 아들 3兄弟는 아버지의 遺言을 實行 하였습니다.

 

新羅는 唐나라와 연합하여 김춘추 무열왕과 김유신將軍이 百濟 高句麗 등을 統一 했으나, 新羅 땅에서 唐나라 군사를 몰아 낸 분은 30대 임금 문무왕입니다 통일 후 약 260年간 나라를 유지하였습니다. 西紀 800年경 부터 新羅는 貴族들의 타락이 時作 되었다고 봅니다.

 

828年 장보고 將軍은 淸海진을 설치하여 바다의 海賊들을 소탕하고 唐나라 산동성에 新羅坊을 설치하여 新羅人들이 自由로이 交易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고 합니다. 결국 얼마가지 않아 新羅의 貴族들은 장보고의 勢力에 두려움을 느 죽이고 말았습니다.

 

甲申倭亂의 평란으로 景文王(864년)은 安國之臣 賜姓安氏 更名封君하여 이들 3兄弟(李枝春,李葉春,李花春)분을 칭찬하시고 나라가 위급 할 때 나라를 구하여 便安(편안)하게 하였으니, 그-공을 높이 평가하여 安家姓氏를 하사 하셨다고 합니다. 新羅는 이때부터 國力이 약화되어 貴族들의 타락이 심화되어갔다고 추정 할 수 있습니다.

 

그 후 3兄弟는 矓西((농서) 李氏에서 安家姓이 되었습니다.

(1) 안방준 할아버지(竹山安家始祖)의 아들 형제,국보(國輔),국필(國弼)님의 後孫이 대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2) 안방걸 할아버지(廣州安家始祖)는 아들 한분을 두셨는데 그 이름은 안국신(國信)으로後孫이 이어지고 다음이 안 채組 아들 안려석,祖의 아들 안보평祖의 아들 안사현祖의 아들 안무성祖의 아들 안경립祖의 아들은 안석창祖의, 아들 안필몽祖의 큰 아들 안홍미祖이시고 둘째 아들 안자미祖(順興安씨始祖)이십니다.

 

(3) 안방협 할아버지(竹城安家始祖)아들 안국빈(安國賓)祖의 아들 안순(安徇)祖의 아들 안덕배 祖아들은 안충 祖님으로 後孫들이 대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4, 廣 州 안 씨와 順 興 안 씨의 관계 안필몽 할아버지의 큰아들과 작은 아들입니다.

큰 아들(안홍미)의 후손은 광주 안(安)씨이고 둘째아들 안자미 조의 후손은 순흥 안(安)씨입니다. 앞에서 말씀드린바 같이 이원 할아버지의 둘째 아들 이엽춘의 후일 안방걸로 개명됩니다.

 

이분(안방걸)이 광주안가 시조입니다.

安邦傑(안방걸)祖님의 9대손(代孫)이신 安弼夢(안필몽)祖님의 아들 형제분이 있습니다.*

(꼭 기억해야 이해 할 수가 있습니다.)

(1) 큰째 아들 - 安弘美 祖님의 後孫은 廣州 安氏라고 하고,

(2) 둘째 아들 - 安子美 祖님의 후손은 順興 安氏의 시조입니다.

순흥 1파, 순흥 2파, 순흥 3파에 관한 설명을 드립니다. 최근에 컴퓨터 인터넷 창에 들어가 보니까 젊은 족친 분들께서 잘 알지 못하는 것 같아 설명을 드리고 합니다.

 

安子美(순흥 안씨 시조)님의 아들 3兄弟분을 두었습니다.

그분의 존함은 다음과 갔습니다.(중요 합니다.기억 필요함)

(1)큰 아들 - 安永儒(영유)祖입니다 - 後孫은 順興 1派라고 합니다.

(2)둘째 아들 - 安永麟(영린)祖입니다 - 後孫은 順興 2派라고 합니다.

(3)셋째 아들 - 安永和(영화)祖입니다 - 後孫은 順興 3派라고 합니다.

 

그리고 歷史的으로 아주 유명하신 安珦선생님이 安子美조님의 증손자입니다.

또 安珦(안향)祖님의 孫子 安牧(안목)祖님의 아들 3兄弟분이 있습니다.

 

3兄弟분의 尊啣(존함)은 다음과 갔습니다.*(중요합니다. 기억 필요)

(1)큰 아들 - 安元崇(안원숭)祖님 後孫들을 順興安家로 이어지고

(2)둘째 아들 - 安元衡(안원형)祖님 後孫들을 新竹城安家라고 하고

(3)셋째 아들 - 安元璘(안원린)祖님 後孫들을 耽津安家라고 합니다.

이상과 겉이 설명을 드립니다.

 

그래도 잘 이해를 못하시면 뿌리(족보)에 관해 공부를 하셔야 합니다.

 

5, 머리방(頭方里)에 정착하게 된 동기 지금 慶南 陜川郡 赤中, 청덕, 초계, 쌍책면 등에 原籍(원적)을 두고 있는 安씨는 셋째 아들 安元璘(안원린)祖의 둘째 아들 安 禮 祖의 後孫입니다.

 

高麗 31代 恭愍王(1361)10年10월 홍건적의 주원사가 2차래에 걸쳐 10萬의 大軍을 이끌고 압록강을 건너 侵攻하여 왔습니다. 이 때 都元帥 안 우, 김득배, 李芳實, 鄭世雲 將軍과 함께 개주, 개천, 연천, 영변, 박주, 박천, 등에서適을 격퇴 하였으나 안주, 절영이라는 곳에서 패해 개경을 빼앗기고 말았다.

 

이듬해 李芳實(서북면도지휘사)安祐, 金得培, 安遇慶, 鄭世雲, 崔榮 將軍등과 함께 20萬의 大軍으로 개경을 탈환하여 적을 섬멸하고 압록강 밖으로 격퇴하였다.(文獻-高麗史. 高麗史節要. 咸安李氏遺蹟)이방실, 김득배, 안 우를 고려 3원수라 한다.

 

이 전투 후 평소 將軍들의 公을 시기하던 간신(奸臣) 金 鏞(김용)의 모함으로 안 우, 이방실, 김득배는 정세운將軍을 죽이기 위해 金 鏞은, 恭愍王에게 안 우, 김득배장군을 죽이게 하였습니다.

 

이 飛雲의 歷史的 죽음은 高麗 왕조를 滅亡시키는 촉진제 역할이 되었습니다.

中國 內 政勢는 원(元)나라가 쇠망하여가고 강남의 걸출 주원장이 軍사를 일으켜 明나라를 세워 勢力을 확장하여, 高麗朝廷을 自己便으로 굴복시키기 위해 몇 차례 侵攻 했습니다.

 

이런 와중에서도 恭愍王은 의심이 많아 忠臣과 奸臣의 무리들을 구분하지 못하여 많은 忠臣들을 죽였습니다. 이런 시기에 恭愍王의 서삼촌 덕흥군이라는 자는 高麗에 죄를 짓고 元 나라 朝廷의 보호아래 최유와 陰謀를 꾀하여 高麗朝廷의 평장사 김용과 내통해 恭愍王을 폐출하고 덕흥군을 高麗王으로 옹립하기위해 최유등과 함께 元 나라 軍事 2萬 名을 이끌고 쳐들어 왔다.

 

高麗朝廷에서는 이성계를 都元帥로 정하고 덕흥군과 최유, 김용 등과 元 나라 軍事를 무찌르고 姦臣 무리들을 소탕하여 목을 베어 저작 거리에 매달아 억울하게 죽은 功臣들과 忠臣들의 한을 풀어주었습니다.

 

그 당시 安元璘(안원린)할아버지는 아들 삼형제(안우,안예,안복)을 두셨는데 합천지역주위에 원적을 두고 있는 대다수의 宗親은 李 瑗조님의 둘째 아들 안방걸(廣州安家始祖)祖任의 10代孫인 안필몽(安弼夢)할아버지의 큰 아들 안홍미(安弘美)조님은 廣州安家始祖이시며, 그분의 둘째 아들 안자미(安子美)할아버지는 順興安家의 始祖가 되시고 그분의 6代孫 안 목(安牧)조님의 아들3兄弟 중 셋째 아들이 안원린 할아버지 입니다.

 

안 목(安牧)祖님의 아들 3兄弟는 順興安家 1派內 宗派입니다.

(1)첫째 아들 - 안원숭(安元崇)조님은 순흥안가 큰집이고,

(2)둘째 아들 - 안원형(安元衡)조님은 新죽산안가라하고도 합니다.

(3)셋째 아들 - 안원린(安元璘)조님은 耽津혹은 康津安家라고 합니다.

 

*(아주 중요합니다. 기억을 해야 합니다.)

그러니까, 안 원린 할아버지의 삼 형제분중 둘째 아들 안예(安禮)할아버지가 陜川郡 赤中面 머리방(頭方里)에 살게 된 同期와 時代的 배경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은 歷史的 悲劇이 있습니다.

 

(1)첫째 아들 안우(安祐)-문충공 도원수 조님의 후손은 전주정읍, 강화도 경북의 경산 등에 살고 있으며

 

(2)둘째 아들 안예(安禮)-상장군공의 후손은 경남 합천 지역에 주로 살며(머리방,택리,두사,두곡,도방,송림,가현,광암)

 

(3)셋째 아들 안복(安福)-헌납공조의 후손은 경남 의령입산(설뫼)지역에 살고 있습니다. 맏형 安祐를 억울하게 잃은 동생 두 분은 홀 어머님을 모시고 남쪽으로 내려와 둘째 아들 安禮 할아버지는 지금의 陜川郡 草溪 赤中面 머리방(頭方里)에 定着 하시어 뒤 山에서 藥草를 캐며, 世上의 悲哀를 달래며 소일 하셨다고 합니다.

 

그러던 어느 날 초가을 藥草를 캐시다 점심 때가되어 양지쪽 물가에서 食事를 하고 낮잠을 주무시다 白髮老人이 선-몽하여 벼(나락)萬石을 된 후 앞쪽 사거리를 보이지 않도록 하여 라고 당부하는 꿈을 꾸었다고 하였습니다.

 

安 禮 할아버지는 꿈이 하도 기이 하여 이곳에 터-를 정하고 살기로 作心 하고 이곳의 이름을 뇌방(磊方)으로 정하고 살기 時作하여 지금까지 그 後孫들이 살고 있습니다.

 

추정하기에 安 禮 할아버지께서 형(安祐)이 金鏞의 모함으로 시해당한 후 동생(安福)과 함께 이곳 地域 주위에 피신 定着한 것은 恭愍王(1362-1363)11年 사이로 判斷됩니다.

 

6, 安 禮 상장군과 後孫들의 호국정신 앞에서 말씀드린 봐 같이 高麗 31대 임금인 恭愍王(1362-1363年)11年에 이곳에 定着 한지 645年 정도가 됨을 알 수 있습니다.

 

後孫은 대대로 선비 精神으로 學文에 정진하여 學者의 氣風을 기르고 나라사랑, 忠孝精神을 바탕으로 地域發展에 前念 하면서 後學陽性에 魂神을 다하였다고 합니다.

 

1910年 日帝의 强制的 韓日合邦 이후에도 마을의 서당, 育英齊에 유생들이 약 150-200名 정도가 儒學 즉 性理學을 배우고 있었다고 합니다. 마을 어른 분들의 말씀에 의하면 日本 警察들이 아침부터 저녁때까지 지키고 있으면서 방해를 하였다고 합니다.

 

7, 1592년 임진왜란과 초계의병 창의 朝鮮 宣祖 25年 4月13日 壬辰倭亂의 7년에 걸쳐 죽고 죽이는 戰爭의 와중에 先朝님은 목숨을 걸고 용감히 싸웠습니다.

 

그 때 倭軍들은 1592年 6月 7日 마을 주위에 侵攻해왔다고 草溪 倡義錄에 記錄되어 있습니다. 이때 안기(安沂)할아버지는 마을의 一族들을 통솔하여 倭敵과 싸우시다가 장렬하게 戰死하셨습니다.

 

당시 같이 싸우시던 아들 安克家는 아버지가 戰死하는 것을 보고 몸을 던져 시신을 보호하니 倭將이 싸움을 중지하게 하고 孝心에 감동하여 이 마을은 孝子 村 이니 앞으로는 침공하지 말라고 하고 물러갔다고 합니다.

 

그-후 安克家祖는 아버지의 3年 喪(상)을 마치고 전쟁에 참전했고 안극가祖의 아들 3兄弟 중 맏아들 안각(安珏)祖는 초계 義兵 倡義錄에 의하면 主筆로서 參戰 했고 그 분의 동생 안철(安喆)祖는 지역 문중의 뜻 있는 분들께서 모여 의논했습니다. 그분들의 존함은 다음과 갔습니다.

 

이대기(李大麒) 전치원(全致遠) 곽율(郭律) 노세기(盧世麒) 정석조(鄭錫祚) 이해용(李海龍) 변옥희(卞玉希) 전제(全齊) 이대약(李大約) 이임(李任)안철(安喆)이윤서(李胤緖) 정석희(鄭錫禧) 유세온(柳世溫) 김준(金俊)公들과 의병을 일으켜 곽재우 將軍과 이순신 將軍등과 연계하여 필사적으로 壬辰倭亂 丁酉再亂(1597年)克服을 위해 努力하였습니다(草溪倡義錄) 安喆祖님은 좌포장으로서 洛東江 中流 지금의 黃江과 洛東江이 合流하는 地域人 淸德面 가헌리 주위와 적교 江邊 일대에서 매복,침투,기습,화공 戰鬪등으로 敵들을 擊退(격퇴)하였다고 합니다.

 

 설학 이대기公의 문집에 의하면 1593年4月13日 郭律公이 戰死 했고 9月8日에는 노대기, 안철 公이 함께 곽재우將軍 진지에 들어갔다는 記錄이 있고,1597年 7月 21日 창녕 火旺山 城 戰鬪에는 곽재우將軍과 安儀 安克家 全齊公함께 戰鬪에 參加 하였다고 하는 記錄이 있습니다. (敵將은 가등 청정이라고 記錄하고 있음) 충무공 이순신 將軍의 亂中日記 1597年 7月 6日자의 記錄에 安克家와 그분의 아들 安珏, 安喆을 대동하고 陳 중에 와서 壬亂義兵 戰鬪에 관해 議論 하였다고 記錄하고 있습니다.

 

충무공께서 모함을 받아 獄中에 있다가 경상도 都元帥 권율將軍이 초계면의 중리와 택리 사이에 陳을 치고 있을 당시권율將軍 휘하에서 戰鬪狀況을 같이 議論하였다고 亂中日記에 記錄하고 있다.

 

安克家祖는 오리 이원익 대감과, 같이 김종직선생의 제자로서 學文에 상당한 깊이를 가진 분으로 알려 저 있습니다. 壬亂이 끝난 후 安喆(壬亂 때 사망)祖께서는 通政大夫 경성판관(京城判官)으로 제수 되었고, 草堂이란 정자를 지어 그 곳에서 學文을 하시다 나라의 부름에 전방군사로 일선 指揮官으로 근무하시다 일찍 전장에서 돌아가셨다고 합니다.

 

머리방(頭方里)의 安家後孫은 대대로 번성 하다가 韓日合邦 後 日帝에게 抵抗하여 獨立運動에 直 間接으로 가담 하느라 전 家産을 탕진하였습니다. 왜냐하면 朝鮮末 까지는 安家 一族 多數의 집안 대소가는 재산이 千石군이 5집이고, 三千石이 2-3집,이며 一萬石 재산의 당시로서는 大 富者로서 地域 發展을 위하 많이 努力하였다고 합니다. 마을이름은 처음에는 磊方, 斗方, 上方에서 머리방, 등으로 불리어지다가 일제 韓日合邦 이후 創始改名, 土地改革, 行政改革 등에 반대하신 모양입니다.

 

그 후 머리방에서 末方으로 불리어지다가 1994년 해방 50年을 기해 김영삼 大統領의 지시로 日帝 때 日人들에 의해 强制的으로 地名을 바꾸게 한 것을 바로 잡았습니다. 당시 마을 里長이셨던 安俊相과 뜻있는 몇 분이 앞장서 行政當國에 建議하여 實現하셨습니다. 참고 : (당시 김영삼 대통령 때 조홍래, 장관님에게 건의하여 정책적으로 실행 했습니다 = 일제 식민지 殘在 청산의 일환으로 실행) 특히 日帝 식민지 때에는 만주, 상해 등으로 가서 獨立活動을 하기도하고 일부 유지 분들은 白山 안희제先生의 獨立資金 지원 등 門中의 어른 분들이 독립을 위해 努力하였음을 짐작 할 수 있습니다.당시 安鍾湜 祖께서 광무(대한제국)12년 晉州 牧 委員을 하시 任命狀이 집에 있습니다.

 

1864年 松林書院 철폐로 不遷之位(불천지위)이신 安遇(노계) 安克家(뇌곡)조님 위폐를 모시기 위해 著存齊 창량정을 건립했습니다. 선각자로는 안중광,안우,안예,안복,안기,안지,안극가,안각,안철,육처사,안희제,안종식,안영박,안호상,안상돈,안병국,안경률,안철상,안희국 등 學界, 法曹界, 政治界, 言論界, 등에서 많은 活動을 했거나 하고 있습니다.

 

8, 安珦 할아버지와 朱子學 즉 性理學의 전수 문성공 안향祖님은 順興安家의 始祖이신 安子美할아버지의 증손자로서 高麗 제 23代 고종 30年(1243年)에 지금의 경상북도 영풍군 순흥면 석교리에서 탄생하시어 高麗 24代 원종 元年(1260年) 18세에 과거시험에 등과하여 47年間 官職에 계시면서 문하시중, 도척어중찬 등 여러 官職을 지내셨고 高麗 25代 충렬왕 32年(1306년) 64세의 일기로 세상을 떠나셨습니다.

 

 韓半島에 최초로 朱子學 즉 性理學을 六君子문하생(권부,우탁,백이정,이진,이조연,신천,분)을 통하여 후대에 까지 學問的 理念을 전수하시어 이 땅에 道德과 倫理를 바탕으로 忠, 孝, 禮,를 근본으로 한 性理學을 집대성하여 개국 한 이씨朝鮮의 建國理念으로 하였다. 性理學이란, 즉 어른과 아이, 男子와 女子, 王과 臣下 등 사람이 살아가면서 서로가 서로에게 지켜야할 道理에 根本을 두고 그 道理를 體系的으로 學問的 기틀을 세워 孔子, 孟子, 朱子, 安子,이색, 정몽주등 수많은 東洋의 聖賢들에 의해 學問的 기반을 마련한 것이다.

 

우리나라에는 最初로 安珦先生께서 中國 元나라에 가시어 그 곳의 圖書館에서 약 6개월 동안 밤낮으로 朱子學의 원서를 필사(筆寫)하시어 우리나라에 가지고 오신 후 私財를 털어 太學 堂을 建立하시어 6君子 門下生을 통하여 傳受(전수)하시니 이것이 오늘의 性理學인 것입니다. *歷史的으로 性理學의 6君子와 學脈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권 부(權溥 1262-1346년 호는 菊齊 시호는 문정공선생)

2,우 탁(禹倬 1262-1343년호는 易東 시호는 문 희 공선생)

3,백 이정(白餌正 호는 彛齊고10년간 원나라 원경서 주자학연구)

 4,이 진(李璡 호 동암시호는문정공).선생의 조부 친할아버지이다.

 5,이 조년(李兆年1268-1342년 호는 매운당 시호는 문열공)

 6,신 천(辛천 호는 덕제 시호는 문헌공 창령 영산인)

 

 性理學은 安珦先生을 기점으로 六君子에의해 敎育 되고 그분들의 제자 이 곡(목은 이색 선생의 아버지임) 이색, 유종, 정도전의 삼봉 집서란 책에 목은 이색은 가정의 訓導를 받아 가르치니 그 齋生은, 오천 정달가, 경산 이자안, 진양 하대림, 반양 박성부, 영가 김경지, 밀양 박저허, 영가 권가원, 무송 윤소종 등이 修學하였다는 記錄이 있습니다.

 

가정 이곡, 초은 이인복, 담암 백문보, 익재 이재현 선생은 국제 권부 선생의 문하생이며, 아들 이색의 집에서 修學하였는데 그 당시 정몽주, 박상충, 권 근 등이 그의 門下生이었습니다. 목은 이색선생 집에서 포은 정몽주, 도은 이숭인, 삼봉 정도전, 번양 박상충, 무송 윤 소종 등도 공의 집에 오던 人物이며 이분들에 의해 朝鮮의 開國은 이루어 졌고 길 재,정몽주, 권 근 선생 등에게 修學한 제자들이 朝鮮 초, 중, 말기까지 이 나라 대 性理學者들로 배출되어, 김숙자,김종직,김굉필,정여창,조광조의 순으로 傳受되었습니다.

 

 朝鮮 太宗(이방원) 2年 1402년부터 王名으로 安珦(문성공)祖의 後孫은 우선적으로 官職에 등용하고 병역, 잡역, 천역을 면제하도록 하였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이 制度가 열승보전(오늘의 헌법)으로 高宗 임금(1868年)까지 實行되어 당시 刑曹判書 유진오 때 까지 상계되어 後孫들 에게 그 功德과 恩典이 베풀어 이어졌다는 記錄이 있습니다.

 

 

 8, 祖上님의 恩德으로 오늘의 우리가 있다 安家를 왜 朝鮮의 最高 선비 정신을 가진 집안이라고 하는 지 모두들 잘 모르고 있는 것 갔습니다. 安家 後孫은 朝鮮 500年 동안 安珦선조의 후광을 입었습니다. 안향선조님은 高麗 고종 1244年 出生했고 高麗 충렬왕 32년(1308년)64세로 돌아 가셨습니다.

 

94年 후 1392年 그분(안향)이 뿌린 儒敎思想을 國家의 理念으로 한 李氏 朝鮮이라는 나라를 開國 했습니다. ※ 朝鮮 太宗(이방원)2年 1402년 8월에 문묘 석전제를 행하고 동무에 배향하여 그 후손에게 영원히 잡역(雜役), 병역(兵役) 천역(賤役)을 면제하고 적손(嫡孫)에게는 대대로 관직에 등용하도록 명하였습니다.

 

그로부터 고종에 이르기까지 역대 왕조에서 안향 할아버지의 後孫들에게 열성(列聖)숭보(崇報)로 법제(法制)화되어 공덕(功德)과 은혜(恩惠)를 베풀었습니다. 百濟, 高句麗가 망한 것은 權力 내부의 독선과 兄弟간의 암투로 망하였고, 新羅가 망한 동기는 貴族社會의 타락에 의해 나라가 망하였고, 高麗 또한 佛敎의 타락으로 望하지 아니하였습니까?

 

李氏 朝鮮의 開國理念인 性理學 역시 仁과 禮도 過하면 망 합니다. 아마 朝鮮이 그래서 망했다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空理空論에 얽매어 사람을 죽이고 또 죽여야 하는 웃지 못 할 派黨의 歷史가 나라를 망하게 하는 同期가 되었습니다. 우리의 歷史는 숱한 民族的 비운을 맞아 同族을 殺生하는 전쟁을 했고 5천년 동안 무려 930여 차례나 외침을 받아야 했습니다.

 

약소 國家百姓이라고 한탄하기 전에 우리 스스로 힘을 키워 보다나은 國民精神을 創出하여야 할 것입니다. 歷史的으로 지금까지 世界를 지배한 國家나 民族은 그들 國家나 民族精神을 바탕으로 民草들이 뭉쳐 나라를 發展시켰다 하겠습니다.

 

나당 聯合軍은 三國을 統一 했지만 國土가 축소되었고 高麗는 1231年부터 1258年 까지 27년간 몽고(元나라)와 戰爭을 하면서 잡혀간 男女가 약29萬 여명이고 살육당한 百姓이 헤아릴 수 없었다고 전하여집니다. 壬辰倭亂(1592-1599년)으로 숱한 百姓이 죽었고, 사로잡혀 갔습니다. 그 후 明나라 1644年에 망하고 淸나라(1617年)선양에 후금 開國宣言 후 27年 간 戰爭 후 統一을 했습니다.

 

그런데 朝鮮은 壬辰倭亂 후 光海君이 임금이 되어 17年間 執權을 했습니다.

그 후 1623年 仁祖反正이 일어났습니다. 仁祖임금이 외교를 잘 못해 1627年 정묘호란, 1636년 병자호란 등의 戰爭으로 치욕적인 外交關係를 우리는 분명히 알아야 합니다.

 

그 당시 外交가 잘 못되어 淸日(1894년), 러일전쟁(1904년)의 戰勝 國 日本이 韓日合邦(1910年)을 했습니다. 지금도 賣國奴後孫들이 이-時代에 經濟力을 장악 하여 不正과 不法 行爲로 나라를 병들게 하고 있으며, 그들이 우리 社會의 經濟的 주체를 이루고 있으니 한심한 일이 아닐 수 없다 할 것입니다. 國家의 精神이나 民族의 精氣를 바로 잡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라고 할 것입니다.

 

 誠實하게 열심히 살아가는 百姓이 대접받는 健全한 社會를 建設하지 못하고 한탕주의 투기꾼, 사기꾼, 폭력, 창녀, 창부들이 판을 치는 우리사회..... 누가 이렇게 병든 社會를 만들었습니까?

 

近代化 課程에서 倫理와 道德이 타락 했고,힘 있는者,가진者의 天國처럼 변모한 우리社會.....

* 解放 후 國土 分斷과 同族相殘의 6.25戰爭, 내 父母 兄弟들을 죽이고 죽여야 했던 悲劇이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 모두에게 어떤 삶의 敎訓을 남겨 주었는지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지난날 黨爭과 派黨으로 우물 안 개구리 모양 自己들 끼리 아귀다툼을 일삼다가 外勢의 힘을 감당하지 못해 급기야는 나라의 主權을 빼앗긴 歷史的 사실들을 우리는 확실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民主主義, 資本主義, 市場經濟라고 하드라도 自身의 본분을 확실히 해야 할 것입니다.

國家와 民族觀, 世界觀, 家族觀과 女性觀을 확립하고 世界속에 나를 부각시키도록 努力해야 할 것입니다. 9, 당부 말씀과 부탁 현대를 民主主義, 資本主義, 市場經濟, 新自由主義, 世界化, 國際化, 時代라고 합니다.

 

2차 世界대전의 전 승국 미국, 영국, 소련이 資本主義라는 명분으로 世界를 지배 하고 있습니다. 이런 시대의 주체를 資本家들이라고 합니다. 자본가들은 다수의 百姓을 愚民化(우민화)하게 하기 위하여 메스매디아(TV광고, 라디오광고,신문광고,,잡지광고등 총칭)를 통해 선전 하지요. 우민화한 백성 죽을 것인지 살 것인지도 모르고 광고에 놀아나지요.이것이 우민화 정책의 기본입니다.

 

愚民化 정책의 기본이 5-S 정책 입니다.

(1) 첫째~성(Sex)의 해방 = 인간의 도덕성 상실감 확대

(2) 둘째~스포오츠(sport) = 대리 만족 촉구

(3)셋째~스크리인(screen) = 텔래비죤(TV), 영화, 신문광고, 등을 통해 유혹하게 합니다.

(4)넷째~스피이드(Speed) = 소비와 생산의 순환을 촉진한다.

(5)다슷째~스탠다드(Stand) = 표준입니다.

 

세계의 모든 상품을 규격화 한다는 것입니다.

국어사전을 보면 5-S정책이란 대중으로 하여금 3~S를 좇게 함으로써 우민화 하게하여 정치적 자기 소외 내지 무관심하게 하여 지배자가 자유롭게 대중을 조종하는 정책이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우민화란=어리석은 백성을 만드는 정책을 우민화정책이라고 합니다.

3~S운동이란= 산업의 전문화,표준화, 단순화를 촉진하여 생산 향상을 구체화하려는 운동입니다. 時代가 어떻게 변화더라도 우리 安家의 後孫들은 先祖님들께서 남기신 고귀한 精神을 改姓 發展시켜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國家나 民族이 어려운 시련기 때 마다 우리의 先祖님들께서는 魂神을 다해 나라와 民族을 구하는 데에 힘을 모았습니다. 나라를 改造하고 改善하시도록 하는데 앞장서신 祖上님들을 살펴보면 안목 안향, 안우, 안예, 안당, 안지, 안극가 안중근, 안창호, 안희제 등의 先烈들이 남기고 가신 뜻을 깊이 인식 하시어, 이-나라, 이-民族의 百姓으로서 무엇을 할 것인가를 항상 생각합시다.

 

 내-家族과 내-家門을 위해 노력 합시다.

지금 내가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를 생각합시다.

가정과 가문을 위하고, 나라와 민족위하는 일을 하고 세계의 자유와 평화를 위해 노력하고 세상을 선도하는 인물이 되도록 努力 합시다.

 

나에게 주어진 단 1회의 소중한 삶을 갈고 닦아 責任과 義務를 다하도록 努力 합시다. 祖上님들께서 다하지 못한 恨을 우리 後孫들의 힘으로 더욱 빛나게 합시다. 安家의 後孫됨을 榮光으로 알고 祖上님께 부끄럽지 않는 삶이되기를 힘슬 것을 당부하고 부탁드리면서 이글을 맺을까 합니다. “ 끝”

 

1996년 1월 21 일 안 희 록 이가 집안의 자녀 교육용으로 써 것입니다.

 

참고 : 메일=ahn@5308naver.com 입니다.

{저에 관한 자료는 인터넷 창에서 안희록란 이름을 치면 있습니다.}

기미년 3월1일 대한독립만세 소리를 생각 하면서 ....?

 

안희록이는 廣州 안가 안 방걸祖 37世孫이고.

順興 안가 안 자미祖 27世孫이며 안 향 할아버지 24世孫이며 탐진(강진) 안가 안 원린祖 22世손 안 예祖 상장군 공파 21世孫, 안 준상의 아들 입니다. 이글은 집안의 자녀 敎育 用 입니다.

 

(이글은 96년 집안 조카들의 교육용으로 서술한 것을 08년 9월 컴퓨터 배우면서 인터넷 내 교육 자료가 필요하다는 판단을 했습니다. 그래서 교정 보완하여 서술을 했습니다.

 

조상의 뿌리에 관심이 있는 종친께 드립니다. ) ※ 부 언 사람은 누구나 단 한번 삶을 영위합니다. 人間은 平等 합니다. 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갑니다. 현대는 자본주의 시장경제사회에서 살고 있습니다.

 

2차 세계대전 후 전승국들에 의해 만들어지고 이끌어 저가고 있습니다. 우리의 힘으로 막을 수가 없습니다. 적당히 타협하고 병진해야 합니다. 우리는 아주 작은 나라요. 약소국이요. 세계에서 유일하게 분단된 국가입니다. 삶을 영위하는 동안 일을 해야 하지요. 우리는 어떤 일을 해야 할 것인지 많은 고민을 합니다.

 

그 것은 自己가 잘 할 수 있는 일, 꼭 하고 싶은 일을 하면 成功 할 수가 있습니다. 人生은 아주 소중한 것입니다. 잘 가꾸어가야 합니다. 누구나 한번은 죽습니다. 잘 생각하고 行動해야 합니다. 人生은 누가 대신 살아주지 않습니다. 몸과 정신이 건강해야 합니다. 참고하여 주세요.


댓글 1

(0/100)
  • TV CHOSUN 안*환 2016.01.09 16:04

    평상시 알던 지식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서 참고할 만한 정보를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프린트해서 잘 보관하렵니다. 고맙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