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제헌국회 기도문 |
---|
2016.05.31 윤*현 조회수 750 |
안보와 원칙과 나눔과 공정으로 대한민국은 더욱 강해져야 한다
“ 이 우주와 만물을 창조하시고 인간의 역사를 섭리하시는 하나님이시여,
이 민족을 돌아보시고 이 땅에 축복하셔서 감사에 넘치는 오늘이 있게 하심을 주님께 저희들은 성심으로 감사 하나이다.
오랜 시일 동안 이 민족의 고통과 호소를 들으시고 정의의 칼을 빼서 일제의 폭력을 굽히시사 세계만방의 양심을 움직이시고, 또한 우리 민족의 염원을 들으심으로 이 기쁜 역사적 환희의 날을 이 시간에 우리에게 오게 하심은 하나님의 섭리가 세계만방에 정시(呈視)하신 것으로 저희들은 믿나이다.
하나님이시여,
이로부터 남북이 둘로 갈리어진 이 민족의 어려운 고통과 수치를 신원하여 주시고, 우리 민족, 우리 동포가 손을 같이 잡고 웃으며 노래 부르는 날이 우리 앞에 속히 오기를 기도 하나이다.
하나님이시여, 원치 아니한 민생의 도탄은 길면 길수록 이 땅에 악마의 권세가 확대되나 하나님의 거룩하신 영광은 이 땅에 오지 않을 수밖에 없을 줄을 저희들은 생각하나이다.원하옵건데 , 우리 조선독립과 함께 남북통일을 주시옵고 ,또한 우리 민생의 복락과 아울러 세계 평화를 허락하여 주시옵소서.
거룩하신 하나님의 뜻에 의지하여 저희들은 성스럽게 택함을 입어 가지고 글자 그대로 민족의 대표가 되었습니다. 그러하오나 우리들의 책임이 중차대한 것을 저희들은 느끼고, 우리 자신이 진실로 무력한 것을 생각할 때 지(智)와 인(仁)과 용(勇)과 모든 덕(德)의 근원이 되시는 하나님 앞에 이러한 요소를 저희들이 간구하나이다.
이제 이로부터 국회가 성립이 되어서 우리 민족의 염원이 되는, 세계만방이 주시하고 기다리는 우리의 모든 문제가 원만히 해결되며, 또한 이로부터서 우리의 완전 자주독립이 이 땅에 오며, 자손만대에 빛나고 푸르른 역사를 저희들이 정하는 이 사명을 완수하게 하여 주시옵소서.
하나님이 이 회의를 사회하시는 의장으로부터 모든 우리 의원 일동에게 건강을 주시옵고, 또한 여기서 양심의 정의와 위신을 가지고 이 업무를 완수하게 도와주시옵기를 기도 하나이다.
역사의 첫걸음을 걷는 오늘의 우리의 환희와 우리의 감격에 넘치는 이 민족적 기쁨을 다 하나님에게 영광과 감사를 올리나이다."
헌법은 한 나라의 통치질서에 관한 국내법이며, 한 나라의 법질서중에서 가장 강한 효력을 가진다는 것은 우리 모두 잘 알고 있습니다. 또한 헌법은 국가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헌법과 국가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통치 질서이며 가장 강한 효력을 갖는 법질서인 헌법이 제정되었음을 공포하는 제헌국회에서 하나님께 기도로 시작하였다는 것은 우리나라 법질서에 하나님 기도가 들어 있음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 헌법 정신에 따라 국회에서 제정된 민법, 형법, 상법 등의 법률중 어떤 규정이 헌법에 위반되는 경우에는 헌법재판소에 의해 위헌 또는 헌법불합치결정을 받아 그 효력을 상실하게 되므로 넓게 해석하면 우리나라의 모든 법질서 역시 하나님에 대한 기도가 들어 있다고 해석할 여지가 있습니다.
법은 왜 필요한가란 질문에 대하여는 여러 가지로 답할 수 있지만, 한마디로 말하자면 그 사회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법이 그 사회의 질서를 유지할 수 있으려면 그 사회의 상식과 도덕과 국민정서와 문화를 바탕으로 제정되고 개정되어야 권위를 갖고 국민들에게 준법을 요구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므로 법은 최소한의 도덕(여러 가지 도덕, 상식, 예절과 그 사회의 관습 중에서 이것만은 지켜야 질서가 유지된다고 판단되는 도덕 등이 법으로 제정된다는 의미)입니다. 선진국이란 법질서가 철저히 지켜지는 사회입니다. 국민들은 철저히 법을 존중하되, 법을 위반하면 여지없이 엄한 처벌이나 불이익을 감수해야 하는 나라가 선진국입니다. 선진국의 법문화가 발달된 이유이기도 합니다.
청교도 국가인 미국의 예를 간단히 들자면 다양한 인종이 모여 세워진 미국이란 사회에서 질서가 유지되고 선진국으로 우뚝 설 수 있게 만든 힘은 바로 법이고 그 법을 지키면 자유와 평화가 보장되지만 법을 위반하면 여지 없이 법에 따른 처벌이나 불이익을 받기 때문에 자칫 무질서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높은 나라에서 질서가 유지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제헌국회는 하나님에 대한 기도로 헌법을 공포한 나라입니다. 하나님 백성들 한사람 한사람이 법을 존중하면 국회가 국가와 국민을 위해 입법권을 행사하게 될 것이고, 우리 사회에 질서와 자유가 보장될 것이며, 이웃을 사랑하는 모습으로 변화될 것입니다.
나 하나 꽃 피어 풀밭이 달라지겠냐고 말하지 말아라. 네가 꽃 피고 나도 꽃 피면 결국 풀밭이 온통 꽃밭이 되는 것 아니겠느냐. 나 하나 물들어 산이 달라지겠느냐고도 말하지 말아라. 내가 물들고 너도 물들면 결국 온 산이 활활 타오르는 것 아니겠느냐.
나 하나가 법을 지키면 우리 사회가 변화될 것을 믿습니다.
제헌기도문을 원용하며 이 글을 맺으려 합니다.
주님, 원치 아니한 민생의 도탄은 길면 길수록 이 땅에 악마의 권세가 확대되나 하나님의 거룩하신 영광은 이 땅에 올 수 밖에 없음을 믿습니다. |
댓글 0
댓글등록 안내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